중국 최초의 설탕은 맥아당이라고 할수 있다. 예를 들어, 베이징의 “관동탕 (關東糖)” 및 “쑤탕(酥糖)”은 이러한 맥아당의 후손인것이다. 옛날의 맥아당에는 덩어리 형태와 묽은 형태로 두 종류가 있었는데, 사람들은 덩어리형태를“ 당 (饧)”이라고 불렀고 묽은 것을 “이(飴)”라고 불렀다.
총칭하여 맥아당으로 알려진 수수엿은 산둥(山東)의 전통적인 지역 특산물로 탄탄함,쫄깃함, 부드러움의 세 가지 식감 특성을 겸비한것으로 유명하다. 먹을 때 사탕은 입에 달라붙지 않고 감미로우며 개운함도 갖추고 있다. 이는 우질의 백설탕, 전분, 맥아시럽, 레몬산, 물, 수수엿등을 주원료로 사용하고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고 전통기술, 장비, 문화세공 즉 약한 불로 천천히 공들여 끓여낸 제품으로서 수백년이라는 시간의 시련을 이겨냈고, 부드러움, 쫀득함, 달짝지근한 식감 특성으로 전국에 유명하며 소비자들로부터 깊은 사랑을 받아, 모든 연령대에 적합한 특산품으로 일각되였다.
성복기(聖福記) 이당(飴糖)은 고품질과 다양한 품종으로 유명하다. 산동 성복기식품유한회사는 수년간의 탐색와 실천을 거쳐 생산공정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장미이(玫瑰飴), 산사이(山楂飴), 호두이(核桃飴), 땅콩이(花生飴), 녹두이(綠豆飴), 밀향이(麥香飴), 사과이(蘋果飴), 딸기이(草莓飴), 옥수수이(玉米飴), 붉은대추연자이(紅棗蓮子飴),깨이(芝麻飴),사탕배이(冰糖雪梨飴),등 30가지 이상의 다양한 맛과 특색의 혁신을 완성해 왔다. 최근에는 새로 시원함, 해갈(解渴) 및 생진(生津)의 특성을 가진 박하이(薄荷飴), 아교이(阿膠飴), 자일리톨 산성이(木糖醇酸酸飴) 등과 같은 신종 제품을 출시했다.
수수엿은 장기간 조리하는 과정에서 인체에 유익한 덱스트린, 올리고당, 단당류 및 기타 탄수화물과 소화 효소를 많이 생성하며 화학 성분은 맥아당 89.5%, 단백질, 지방, 비타민B2, 비타민 C, 니코틴산 등을 포함한다. 그 안에 함유된 레몬산은 관능적 특성을 향상시키고 식욕을 돋우며 체내 칼슘과 인의 소화 흡수를 촉진한다.
수수엿은 특정 영양가뿐만 아니라 위궤양, 십이지장 구궤양 및 기타 질병에도 일정한 효과가 있다.
수수엿은 모든 연령대에 적합한 특산품이며 우리나라 식문화의 귀중한 유산이다. 이는 지역 음식 문화의 발전사를 보여주며 인문학적 역사연구 가치를 갖고 있다. 동시에 수수엿은 정교한 포장과 알맞은 가격으로 가족과 친구에게 선물하기에 가장 적합한 선택으로 손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