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가 감기몸살과 통증을 주제로 그린 이미지. 요즘 지하철에서 기침 소리 참 많이 들립니다. 독감이 8년 만에 최대 유행이랍니다. 저도 얼마 전 독감에 걸려서 1주일 넘게 정말 고생을 했는데요. 코로나도 감기도 아닌 것이,온 몸이 무겁고 통증이 몸 여기저기를 돌아다니는 것 같더라고요. 마스크 꼭 쓰시고 손도 꼼꼼히 씻으시고,독감주사를 아직 맞지 않으셨다면 지금이라도 서둘러 접종하시길 권합니다.
독감이나 감기,코로나19 같은 전염병이 유행할 때마다 유독 ‘귀한 몸’이 되는 약이 있습니다. 바로 진통제입니다. 코로나가 기승을 부릴 당시 대표 진통제인 ‘타이레놀’이 품귀를 빚었다는 이야기는 다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타이레놀이 ‘사재기’ 조짐을 보였던 당시,동일한 성분의 다른 의약품들이 충분히 있었는데도 타이레놀만 잘 팔리는 것이 뉴스가 되기도 했죠. 약국마다 1인당 판매 제한까지 뒀던 기억이 납니다.
현재 판매 중인 진통제는 매우 다양합니다. 잘 아시는 타이레놀을 필두로 여러 국내외 제약사들이 내놓은 진통제들이 나와 있죠. 오늘 MK약국은 국내 진통제 시장에서 타이레놀을 제치겠다며 존재감을 키우고 있는 약들로 준비했습니다.
20년 된 이지엔6,여성·남성용에
야간통증 잡는 ‘나이트’도 있어
이지엔6 나이트. 사진=대웅제약
이지엔6 전 라인업. 사진=대웅제약 국내 진통제 시장의 최강자는 글로벌 제약사 얀센의 타이레놀입니다. 그 뒤를 이어 2~3위 자리를 두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제품이 바로 대웅제약 ‘이지엔6’와 GC녹십자 ‘탁센’ 등이죠.
두 제품은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통증과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가 있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로,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에 맞춰 제형과 성분을 다각화하고 있다는 점도 그렇죠. 일단 라인업은 탁센이 5종,이지엔6는 6종으로 이지엔6가 1종 더 많네요.
먼저 이지엔6부터 보실까요. 진통제인데 종류가 여섯 가지나 된다는 것은 소비자들이 그때그때 골라서 복용할 수 있다는 의미겠지요. 하나하나 설명해보겠습니다.
이지엔6 시리즈의 첫 제품 ‘이지엔 애니’는 타이레놀의 주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이 진통제 시장을 주름 잡던 2000년대 중반 아세트아미노펜의 대안 격으로 시장에 출시됐습니다. 벌써 20년의 역사를 가진 의약품인 셈이죠.
주요 진통제 성분 가운데 해열 작용이 강한 이부프로펜을 주성분으로,연질캡슐 제형을 적용해 빠른 효과를 내도록 했죠. 크기가 작은 알약 형태여서 복용이 간편한 것도 장점이에요.
이듬해에는 ‘이지엔6 프로’가 합류했는데요. 이부프로펜의 활성 부분만 분리한 덱시부프로펜을 주성분으로 하는 제품이었죠. 대웅제약에 따르면 이 프로 제품은 이지엔6 라인업 중 효과 발현 시간이 20분으로 가장 빠릅니다. 또 덱시부프로펜은 통상 이부프로펜의 절반 정도 용량으로 유사한 효과를 낼 수 있어 소염진통제의 대표적인 부작용인 위장장애가 특히 덜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몸의 붓기를 빼는 데 도움을 주는 파마브롬 성분을 더한 ‘이브’,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진 진통 효과가 오래가는 나프록센 성분의 ‘스트롱’,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에이스’를 잇달아 선보였습니다.
눈에 띄는 제품은 통증 때문에 잠을 못 자는 환자들을 위한 ‘이지엔6 나이트’입니다. 이지엔6 시리즈 가운데 가장 늦은 2023년 출시됐죠. 나이트 제품에는 이부프로펜에 더해 ‘디펜히드라민’ 성분이 포함됐는데요. 디펜히드라민은 감기약에서 졸음을 유발하는 성분입니다. 진통제 성분에 수면 유도제 성분이 결합된 형태로 보시면 됩니다.
‘탁센’ 액상형으로 속쓰림 줄여
여성용 3제 복합제 ‘탁신 레이디’
GC녹십자 탁센. 사진=GC녹십자
탁센레이디. 사진=GC녹십자 2007년 첫 출시된 탁센 시리즈의 대표주자 ‘탁센’은 ‘나프록센’을 주성분으로 합니다. 나프록센은 진통제에서 자주 쓰이는 또 다른 성분인 이부프로펜과 비교해 진통 효과는 천천히 나타나되 반감기가 길어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요. 소염 진통 효과도 상대적으로 강하다고 합니다.
특히 액상형으로 만들어져 위 안에 잔여물이 남지 않아 정제형의 단점인 속 쓰림이 적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뒤를 이어 아세트아미노펜,이부프로펜,덱시부프로펜 등 다양한 성분을 주성분으로 탁센 시리즈가 줄줄이 완성됐는데요. 해열 작용이 강한 이부프로펜 함량을 높인 ‘탁센400이부프로펜’,덱시부프로펜을 주성분으로 하는 ‘탁센덱시’ 등이 있습니다.
또 아세트아미노펜을 500mg 함유한 ‘탁센아세트아미노펜’도 있고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은 소염보다는 해열 진통제로 발열이 동반된 통증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고요.
여성용 진통제 ‘탁센레이디’도 있습니다. 이부프로펜에 더해 파마브롬,제산 효과를 내는 산화마그네슘 등이 결합된 3제 복합제로 생리 기간에 겪는 붓기,속 쓰림 등을 개선합니다.
참고로 탁센과 이지엔6 모두 최근 유행 중인 30정 대용량 제품을 모두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지엔 시리즈 중에서는 이브와 프로가 30캡슐 병 포장 형태로 출시됐고요. 탁센은 대표 제품인 ‘탁센 연질캡슐’과 ‘탁센 레이디’가 30캡슐 대용량 제품으로 판매 중입니다.
진통제를 자주 복용하는 분들이라면 대용량 제품을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단,반드시 약사와 상의하시고 오남용은 금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