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디지털혁신연구센터,
디지털 서비스 소비자 후생 가치 추산
네이버 검색 704만원,네이버 지도 428만원 등 기여

네이버 서비스의 표준 소비자 잉여. <KAIST 디지털혁신연구센터 ‘디지털 경제 리포트 2025’ 캡처> 네이버를 비롯한 국내 디지털 서비스가 국민 삶에 제공하는 실제 가치를 수치로 환산한 결과,검색과 지도 서비스가 가장 큰 소비자 후생을 창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AIST 디지털혁신연구센터가 최근 발간한 ‘디지털 경제 리포트 2025’ 보고서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검색,지도,메일 등 10여 개의 국내 디지털 플랫폼 중에 검색과 지도 서비스에서 가장 높은 사용자 후생 효과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경제적 가치로 환산하면 연간 최소 2077만원 정도로 추산된다.
이 보고서는 “우리가 무료로 쓰는 디지털 재화와 서비스가 실제로 우리 삶에 얼마나 큰 가치를 주는가?”라는 소비자 후생의 관점을 국내 최초로 계량화했다. 2019년 미국 스탠포드대 등에서 수행된 바 있는 연구방법론을 국내 디지털 생태계로 적용해 분석한 결과다.
또한 연구진은 국내 대표 디지털 플랫폼인 네이버 생태계에도 동일한 방법론을 적용해 국내 디지털 서비스 후생 결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네이버가 창출하는 소비자 후생 중 검색과 지도가 총 10개의 서비스 중 72%의 비중으로 후생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경제적 가치로 환산할 경우 검색 서비스는 연간 704만원,지도는 428만원의 가치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분석됐다.
연구를 이끈 안재현 KAIST 디지털혁신연구센터장은 “디지털 플랫폼 정책은 사용자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고려해 사회 전체의 후생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설계돼야 한다”며 “특히 검색과 지도 같이 사회적 파급효과가 큰 디지털 필수재 관련 정책은 사회 후생을 고려해 더욱 신중하게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AI가 뉴스를 읽고 숨겨진 투자 기회까지 찾아드립니다.
남들보다 한발 앞선 투자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닫기
기사 속 종목 이야기
Powered by
perplexity
NAVER
035420,KOSPI251,000
+ 1.62%
NAVER
현재가 251,000
+ 1.62%
10.27 14:32
네이버는 검색,메일,쇼핑 등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국내 최대 인터넷 포털 사업자입니다. 검색엔진과 지도 서비스는 네이버의 핵심 서비스로,높은 트래픽과 방대한 사용자 기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KAIST 디지털혁신연구센터의 보고서에 따르면,네이버의 검색과 지도 서비스가 국내 디지털 플랫폼 중 소비자 후생 효과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검색 서비스는 연간 704만원,지도 서비스는 연간 428만원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이들 서비스는 디지털 생태계의 핵심 인프라이자 필수 도구로서 국민 생활에 중요한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플랫폼 사업 구조를 고도화하며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종목 자세히 보기
주의사항 : 본 서비스는 AI의 구조적 한계로 인해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든 내용은 투자 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AI 추천 질문Beta
Powered by
perplexity
검색·지도 서비스 중심의 디지털 플랫폼 후생 효과가 두드러진 배경은?
국내 디지털 서비스의 경제적 가치 계량화가 정책에 미칠 영향은?
검색